Column

TREND

골프카트, 리튬이온전지의 새로운 시장으로 뜬다

골프장의 필수 이동수단, 골프카트

다른 스포츠에선 볼 수 없는 필수 이동수단, 골프카트가 등장하게 된 배경을 먼저 알아볼까요?

골프는 잘 아시다시피 1번 홀부터 18번 홀까지 공을 홀컵에 넣으면서 공을 친 횟수가 적은 사람이 승자가 되는 스포츠입니다. 언뜻 보면 골프는 비교적 정적인 스포츠인 것처럼 보이지만, 18개 홀로 이뤄지는 한 라운드당 보통 3~4시간 동안 약 6km를 이동하는 스포츠로 체력 소모가 꽤 큰 편입니다. 특히, 무거운 골프채들을 가방에 넣고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캐디(caddie)의 도움을 받기도 하는데요, 동력수단이 발명되고 난 뒤엔 골프카트가 등장하게 됩니다. ​ 

 

 

친환경 골프장의 완성, '친환경 골프카트'가 대세

- 골프카트 동력원의 진화 '가솔린 → 납축전지 →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는 손수레차 형태의 무동력 카트에서 동력수단이 발명되고 난 뒤에는 가솔린, 디젤 등 화학연료를 이용한 골프카트가 주류가 됐습니다. 하지만 화학연료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경우, 소음과 매연이 발생해 '자연 속 스포츠'라는 골프장의 최대 장점을 방해해왔죠. 

이후 등장한 것이 납축전지를 활용한 전기 골프카트입니다. 납축전지 카트는 전기차처럼 내연기관 없이 모터와 전기동력원으로만 구성되기 때문에 소음과 매연을 없앨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었습니다. 반면 화석연료 카트보다 출력이 약해 오르막 지형이 많은 골프장에서 주행이 벅차기도 하고 또한, 납축전지 특유의 황산액 산화효과 때문에 주기적으로 증류수를 주입해야 하는 등 유지 보수, 부식 문제와 같은 불편한 단점들이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그 다음 단계로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가 등장했는데요,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는 '고출력'과 유지보수가 필요 없다는 '유지관리 용이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것이 특징입니다. 리튬이온전지는 납축전지에 비해 무게가 5분의 1 수준으로 가벼워 골프장에서 가장 중요한 잔디에 피해를 주지 않는 효과 외에 골프카트의 핸들조작과 주행 편의성이 높고, 출력도 가솔린 카트 수준으로 높아 오르막 주행에도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 저온 출력과 충전 효율이 좋아 겨울철에도 힘이 떨어지지 않으며, 충전 외에는 특별한 유지보수 없이도 납축전지 대비 수명이 2배 이상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골프카트, 리튬이온전지의 새로운 시장으로 뜬다

 

전세계 골프장은 약 3만 4천개에 이르고 골프카트는 약 110만 대 규모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엔진 골프카트의 비중은 약 35%, 납축전지 골프카트는 65% 정도로 분석됩니다.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는 현재 전체시장의 1% 수준으로 초기단계이지만, 앞서 살펴본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의 다양한 장점으로 인해 올해에는 14%까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골프카트 한 대에는 원통형 배터리가 350~600셀 가량이 탑재되는데, 골프카트 시장이 모두 리튬이온전지로 전환한다면 4억셀 규모의 엄청난 시장이 되는 것이죠. 이런 시장 성장성을 보고 최근 리튬이온전지 업계와 골프카트 업계가 협력해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를 시장에 내놓고 있습니다.​ ​ 

 

 

2017 PGA Show에서 주목받은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

 

지난 달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골프 용품 최대 전시회인 ‘2017 PGA Merchandise Show’에서는 글로벌 골프카트 시장 선두업체인 E-Z-GO가 삼성SDI의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한 브랜드 ELiTE를 메이저 업체 중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 소개영상 보기(클릭) 
골프카트 동영상

리튬이온전지를 탑재한 ELiTE가 전시된 E-Z-GO 부스에는 PGA Show 기간 내내 방문객들이 몰려 최근 6~7년간의 역대 전시 중 최대의 문전성시를 이뤘다고 합니다. 미국 골프장은 국내보다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의 보급률이 훨씬 낮은 수준인데요, 그래서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에 대한 골프 업계의 많은 관심이 쏠렸습니다.

 

 

 

세계 1위 원통형 배터리 기술로 시장확대 나선 삼성SDI​ 

 

리튬이온전지 골프카트에는 주로 원통형 배터리가 사용됩니다. 삼성SDI는 원통형 배터리 시장에서 고출력, 장수명 특징으로 독보적인 1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과거 노트PC를 비롯해 전동공구, 전기자전거, 전기차에까지 그 적용 시장을 확대해오고 있죠. 

최근엔 골프카트 시장의 변화에 맞춰 배터리 효율, 온도, 충전 상태, 수명 등을 관리하는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 관리 시스템)를 골프카트 사용 환경에 맞게 최적화한 제품을 개발해 골프카트 업계에 진출했고 그 기술력을 인정 받으며 본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섰습니다. 2014년 국내 선두 골프카트 업체인 DY와 국제인터트레이드를 시작으로 매년 공급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올해엔 글로벌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E-Z-GO에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삼성SDI는 E-Z-GO 공급을 계기로 앞으로도 고출력•장수명 기술로 차별화된 리튬이온전지 솔루션을 통해 신규 시장을 발굴하고 업계를 리딩해 나갈 계획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