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Research & Development

Research & Development 관련 이미지

삼성 SDI는 변화와 최선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합니다.삼성SDI는 친환경 초일류 소재 에너지 토탈 솔루션 대표기업으로서,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신기술을 확보하고 기술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첨단소재에서 부품까지 사업을 확대해 이차전지, IT 및 자동차 소재뿐만 아니라 에너지 분야 전문기업으로의 도약이 가능해졌습니다. 한편 2014년에는 배터리연구소와 전자재료사업부가 나란히 삼성 전자소재연구단지에 입주해 공동 R&D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에너지 미래사업 중심 구조에 소재 기술과 역량을 더하여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How do we
create value?

연구개발투자

삼성SDI는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4년 연구개발 투자비용은 620,517백만원이며, 이는 매출액 대비 7.39% 수준입니다.

연구개발 조직

삼성SDI는 연구개발 조직은 소재R&D센터, 소형전지사업부, 중대형전지사업부, 전자재료사업부 내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각 부분 간 협업을 통해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연구개발 전문 인력

삼성SDI는 약 2,300명의 연구개발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석박사 출신 비율은 39%입니다. 학습조직 운영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재양성 풍토 확대를 위해 현재 학술연수, 사내 기술대학 운영, 현지 완결형 글로벌 인재 양성센터 운영, 글로벌 교육포탈 사이트 운영, 우수 컨텐츠 전파 등 각종 제도를 확대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별 R&D

Battery

소재R&D센터 중장기 추진전략 수립

삼성SDI는 제품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중장기 추진전략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중장기 연구 개발 진략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의 기술-인사 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생동하는 강한 연구개발’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연구개발 파트너십 강화

삼성SDI는 급변하는 기술 및 시장 환경을 적극 선도하기 위해 연구개발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대학 연구기관과 공동협력하여 미래를 대비한 요소기술 과제 상품화 지원 등 다양한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 연구개발 거점을 확대하여 지역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현지에서 개발 및 완료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소재 연구를 위해 조성된 ‘삼성 전자소재 연구단지’에서 첨단 배터리 소재 기술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소재단지 내 관계사와의 현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 소재 연구개발 강화

최근 이차전지 시장은 소형 이차전지 중심에서 자동차용 이차전지, ESS용 이차전지 등 중대형 전지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 자동차를 충전할 때 주행거리 확대 및 시스템 솔루션 경쟁력 확보가 중요해짐에 미래 기존 소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이차전지를 사용하는 기기들이 많아지고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 시간을 최대한 늘리고 이차전지의 충전 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존 소재의 성능 향상과 고용량 신소재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플렉서블 배터리 기술력 확보

최근 ‘입고, 차고 쓰는‘ 신개념 IT기기인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헬스케어용 밴드, 스마트워치 및 안경등 다양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제품들이 출시됨에 따라 플랙서블 배터리에 대한 성장 가능성을 가늠해 볼수 있습니다. 삼성SDI는 2014년 11월 세계최초로 마음대로 구부릴 수 있을(Bendable)’ 뿐 아니라’ 둘둘 말 수 있는 (Rollable)‘ 플렉서블 배터리를 선보였습니다. 플렉서블 배터리에는 삼성SDI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플렉서블 구조설계 기술과 소재기술이 적용되었으며, 수만번의 굽힘 테스트를 실행해도 정상 작동이 가능합니다. 향후 다양한 웨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술 완성도를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Materials

전자재료

반도체, 디스플레이, 차세대 에너지 등 첨단 IT 제품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를 적기에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혁신적인 기술의 안정적인 품질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고효율 전극 Paste 개발, 고효율 및 장수명 구현이 가능한 OLED용 중착소재 개발, 고해상도 구현이 가능한 차세대 CR 소재 개발등의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OLED용 소재 개발, 차세대 편광필름 및 고휘도 CR개발등을 통해 기존시장 뿐만 아니라 차세대 시장을 타겟으로 미래핵심 소재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특허

지적재산권 시너지 창출삼성SDI는 전지 소재 분야 뿐만 아니라 차세대 에너지 소재 분야에서 특허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차세대 전지 및 소재분야의 주요 과제에 대해 과제 밀착 특허 지원으로 경쟁력 있는 특허를 발굴하며 차세대 사업분야를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삼성SDI는 2015년 1분기 기준, 국내외 59,498건의 특허를 출원하여 14,668건의 등록 특허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유럽, 중국등 주요 시장에서 8,329건의 등록 특허를 확보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특히 대응력을 강화해 가고 있습니다.

해외 특허 등록 현황 (2016년 1분기 기준) : China - 1,380건, Korea - 4,770건, Europe - 735건, America - 2,044건, Japan - 1,307건, ETC - 498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