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TECHNOLOGY

4차 산업혁명과 배터리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은 언제나, 누구에게나 중요합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이 미래 예측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4차 산업혁명에 필수인 것이 바로 ‘배터리’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배터리 기술의 중심이자 차세대 배터리 사업을 선도하는 삼성SDI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은 과연 무엇이고, 왜 배터리가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시죠!

 

 

 

‘초연결’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옵니다!

 

우선,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은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클라우스 슈바프 WEF 회장이 언급하면서 화제가 된 말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하고 있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직전에 와 있습니다.

이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 이전에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이 모든 것과 연결되는 ‘초연결 사회’가 도래하며 새로운 산업혁명을 일으킬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로봇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사람, 사물, 공간이 모두 상호 연결되고 이러한 ‘연결’로 일어나는 혁신적 변화를 말하는데요.

 

 

 

4차 산업혁명은 1~3차 산업혁명에 이어 경제와 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이끌 것으로 예고되고 있습니다.

 

1차 산업혁명은 18세기 영국에서 증기 기관의 발명으로 시작된 ‘기계화 혁명’입니다.

인간과 가축의 노동력에 의지한 가내수공업을 벗어나 기계를 사용한 생산성의 비약적 발전이 있었죠.

 

2차 산업혁명은 전기 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혁명’입니다.

19~20세기 초 공장에 전력이 보급되면서 컨베이어 벨트를 이용한 생산조립 라인이 등장, 본격적인 대량생산 체계가 구축됐습니다.

 

3차 산업혁명은 20세기 후반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에 따른 ‘지식 정보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초고속 인터넷망 구축과 고성능PC의 대중화로 물리적 제약을 뛰어넘은 정보 교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보면 ‘산업혁명’은 단순히 새로운 기계나 기술의 등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등장이 인류에게 사회적, 경제적으로 천지개벽 수준의 발전을 가져왔을 때 ‘산업혁명’이라고 부른다는 것을 알 수 있죠.

 

 

 

4차 산업혁명 또한 과거 인류가 경험한 그 어떤 산업혁명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인데요.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과 달리, 디지털이 더 이상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인간의 일상에 통합되는 존재로 바뀝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생활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고 디지털 영역과 물리적 영역이 통합돼 새로운 시스템을 창출할 것입니다.

이렇게 4차 산업혁명시대는 ‘융합’과 ‘연결’ 개념이 포인트입니다! 그런데 왜, 4차 산업혁명시대에는 배터리가 필수일까요?

아래에서 답을 더 찾아보겠습니다.

 

 

산업혁명에 따른 에너지의 변화, 4차 산업혁명에는 ‘배터리’!

 

산업혁명의 변천을 보면 그 단계에 따라 에너지의 변화가 있습니다. 인류는 새로운 에너지원을 사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왔는데요.

인간과 자연의 노동력에서 석탄 에너지, 전기 에너지로 에너지가 변해왔으며 또 에너지의 공급과 소비 형태 측면에서도 전력망이 보급되면서

먼 거리까지 에너지를 보낼 수 있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더욱 편리하게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는 어떤 에너지 변화가 있을까요?

4차 산업혁명의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된 상태’가 가능 하려면 필요한 것이 바로 배터리입니다.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공급받아야 하거나 소진 시 바로 보충해야 하는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해 주는 것이 배터리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 로봇의 경우 플러그가 꽂혀 있지 않은 상태에서 고작 10분 정도만 움직일 수 있다면 무용지물이 아닐까요?

인공지능 로봇이 빅데이터를 통한 자가 학습을 하려면 24시간 켜져 있어야겠죠?

웨어러블 디바이스, 로봇, 드론 등이 우리 삶에 도움이 될 만큼 충분히 움직일 수 있으려면 플러그 없이 오랜 시간 에너지를 공급받아야 합니다.

결국 에너지 저장장치인 배터리가 그 답이라는 것이죠!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한 초연결 사회의 현실화는 고용량, 고효율 배터리 기술이 좌우하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 자동차, 집, 학교, 공장 등 세상의 모든 것이 연결되는 초연결, 초지능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초연결의 핵심 기술인 배터리에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충분히 아셨나요?

 

인류는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이미 한 발짝 들어섰습니다.

삼성SDI가 각종 전자기기용 소형배터리부터 자동차배터리, ESS 등 다양한 배터리 사업을 전개하고

축적된 기술력과 품질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는 사실도 다시 한번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