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재료

Electronic
Materials

생활 속 눈으로 보이지 않는 그 곳에
디지털 혁명의 보이지 않는 힘

TV, 반도체, 스마트폰의 미래 뿐만 아니라 OLED, 2차전지 등의 차세대 시장의 미래까지.
삼성SDI 전자재료는 더욱 편리한 디지털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전자재료 사업

Business Status

앞선 기술과 전문화된 사업역량을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 확대 삼성SDI는 1994년 반도체용 공정소재인 EMC* 개발을 시작으로 전자재료사업에 첫 발을 내디뎠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및 태양전지용 소재에 이르기까지 앞선 기술과 전문화된 역량을 바탕으로 Global Top 수준의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망 디스플레이로 각광받고 있는 OLED 소재 연구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2013년 ETL(Electron Transport Layer) 양산에 성공하였으며 2014년에는 OLED 발광소재인 인광그린호스트를 독자기술로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IT 기기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이차전지의 핵심소재인 분리막 및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 전지에 사용되는 PV Paste 사업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재무적 성과로도 이어져 1994년 사업개시 이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14년 시장점유율 기준, 반도체 공정소재인 SOH, SOD를 비롯한 총 5개의 제품이 Global Top 3에 링크되어 있으며, 2020년까지 5개의 제품을 Global 1위로 육성시킬 예정입니다.
또한, 차세대 모바일 기기에 채용될 것으로 전망되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소재와 같은 유망 시장에 선도적으로 진입함과 동시에,
Global Top 고객사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경주해 나갈 것입니다.

  • * EMC: 수분, 열, 충격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반도체 회로를 보호하는 포장 재료
  • * SOH: 반도체 미세 패턴 구현을 위해 회로가 원하는 막질에 잘 전사되도록 도와주는 보조재
  • * SOD: 반도체소자 내부에서 각 영역간 또는 다른 층간을 절연하는데 사용하는 재료
ELECTRONIC
MATERIALS
삼성SDI 전자재료 사업 추진 계획
Business plan

2015년에는 혁신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제품을 선도적으로 출시하여 기존 시장에서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차세대 유망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조기확보를 목표로 기술 경쟁력 및 마케팅 역량 강화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반도체 소재 및 디스플레이 소재는 경쟁사 대비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선행 공급함으로써 기존 시장에서의 우위를 확보함과 동시에, 특화된 제품개발에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이차전지용 분리막과 OLED 소재는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 모바일 기기와 프리미엄 TV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차세대 모바일기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소재를 적시에 공급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Highlights

OLED 고부가
인광그린호스트 양산

2014년 4월부터 OLED 발광층 핵심재료인 ‘인광그린호스트’를 구미사업장에서 출하 하기 시작했습니다. 인광그린 호스트는 발광층에서 녹색 빛을 내는 핵심소재로서2012년 개발에 착수하여 2년 만에 독자기술 개발에 성공해 국내 업체 최초로 양산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인광그린호스트 개발은 향후 스마트폰을 비롯한 OLED 디스플레이 제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OLED 고부가 인광그린호스트 양산
중국 우시市 편광필름 공장 설립 MOU 체결

중국 장쑤성(江蘇省) 우시(無錫)市 후빈호텔에서 조남성 사장과 우시市 리샤오민(李小敏) 당서기가 참석한 가운데 편광필름 공장 설립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편광필름은 LCD패널 양쪽에 부착되어 백라이트(Back Light Unit)에서 나오는 빛을 통과시키거나 차단해 화소 밝기를 조절하고 색을 재현하는 기능을 합니다. LCD TV를 비롯해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제품에 탑재되는 핵심소재다. 삼성SDI는 우시공업지구에 위치한 부지에 2천억 원대를 투자해 연간 3~4,000만㎡ 생산 규모의 편광필름 공장을 지어 2016년 말부터 양산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중국 태양광 소재시장 공략 배경

전자재료 사업분야

Photovolta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