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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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안전환경 경영방침

삼성SDI 주식회사는 친환경 초일류 소재·에너지 토탈 솔루션 대표기업으로서, 안전환경보건을 경영의 근간으로 인식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를 조성하고 나아가 지구환경보호 활동을 적극 실천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추구한다.

  • 글로벌 안전환경 경영체계 운영

    • 안전보건, 환경, 에너지 관련 국내외 법규, 글로벌 스탠다드 및 협약을 준수하고, 안전환경 무재해를 위한 체계적 내부 기준을 수립, 충실히 이행한다.
    • 안전환경 경영체계를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해 전 임직원에게 교육, 게시하고, 모든 이해관계자와 의사소통해 안전환경 경영의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
  • 친환경 경영 실천

    • 사업 전반에 걸친 생물 다양성 보전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원자재, 부품, 포장재 구매에서 제품 개발, 생산, 물류, 폐기에 이르는 모든 단계에서 환경영향을 최소화 하는 제품 전 과정 책임주의를 실천한다.
    • 폐수, 폐기물 재이용 및 재활용을 활성화하며, 화학물질, 에너지, 수자원 사용 저감 및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 하도록 지속해서 노력한다.
    •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온실가스 배출 저감, 산림파괴 방지 및 저탄소 생태계 구축 등 기후 변화 위기 극복에 적극 기여한다.
  • 안전하고 건강한 기업가치 구현

    • 안전한 작업환경 확보를 위해 안전 최우선 문화를 조성하고, 위험요인을 사전에 인식, 예방하는 사전 위험관리체계를 운영해 중대 재해 예방 및 무사고 사업장을 구현하고, 사업 연속성을 유지하도록 비상 대응 체계를 상시 유지한다.
    • 쾌적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임직원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며, 전염병 및 재해로부터 임직원과 지역주민을 보호하려고 노력한다.
  • 대외 그린 커뮤니티 조성

    • 파트너사와 안전환경 경영체계를 공유하고 지원해 친환경 상생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지속적인 환경 보전 활동을 펼쳐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

2022년 04월 27일

대표이사 최 윤 호

서명

사업장 및 임직원 안전

삼성SDI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경영하고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초일류 기업으로서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일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주요 성과 지표

지표(임직원 재해율, 사내 파트너사 재해율, 안전환경 Audit을 통한 개선과제), 단위(%, 건) 항목이 있는 주요 성과 지표
지표 단위 2021 2022 2023
임직원 재해율(사고)
(재해자 수/근로자 수x100)
% 0.021 0.007 0.016
사내 파트너사 재해율(사고)
(재해자 수/근로자 수x100)
% 0.035 0 0
안전환경 Audit을 통한 개선과제 314 373 2878*

* 23년은 해외법인 중점 Audit 실시

사업장 안전 위험성 평가

삼성SDI는 국내·외 사업장에서의 공정 내 잠재 위험성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개선하고 있습니다. 근로자가 스스로 공정 및 작업 내 유해·위험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정기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며, 공정 내 변경점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수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하여 사고 발생 위험을 예방합니다.

화학물질 관리 강화

국내/국제 화학물질 관련 규제 대응을 위해 안전환경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이를 활용하여 사내에서 사용할 화학물질의 법적 규제 저촉 여부를 사전에 파악합니다.
또한 법정 규제물질은 물론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사내 규제물질로써 자체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내 규제물질은 등급화하여 관리하고, 해당 물질은 대체·저감 계획 수립, 방호대책 강구 등을 반드시 확인되어야만 반입이 가능합니다.

임직원 건강 관리

임직원의 건강 관리와 질병 예방을 위해 정기 건강검진, 작업 환경 측정, 건강증진활동, 사업장 위생관리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질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전체 작업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조사를 실시하고 추가적인 정밀 평가와 분석을 통해 작업환경 개선 활동을 진행합니다.

제품 안전

삼성SDI는 제품의 안전 및 품질 실현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품질은 생명'이라는 기조로, 제품 전 생애주기에 걸친 품질 경영 체계 강화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품질경영 미션

고객에게 가치를 세상을 풍요롭게 고객에게 가치를 세상을 풍요롭게

행동강령

  1.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해 신뢰를 극대화한다.

    고객의 잠재적 요구까지 소중하게 생각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고객의 가치를 높인다. 그리고 고객의 VOC를 신속, 정확, 친절하게 해결해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고객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극대화한다.

  2. 환경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

    제품의 품질은 우리의 양심으로 결코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국제 환경관리 규정을 준수하며,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해 Zero Defect의 품질 의식과 책임을 갖는다.

  3. 품질경영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지속해서 향상한다.

    우리 SDI 품질경영은 ISO 9001, IATF 16949를 기반으로 해 개발(PLM), 제조(MES), 품질(IQMS, LIMS) 시스템과 8대 품질 프로세스 (개발관리, 신뢰성, 부품관리, 공정품질, 변경관리, 이상 발생, 출하보증, VOC 관리)의 단계별 절차 및 판단기준을 명확하게 하고 지키며, 지속해서 개선한다.

<품질경영 10계명>

Quality Management 10 Commandments

품질은 우리의 생명이다.(All for noting without quality.)
  • 안정성: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하라(Safety always comes first.)
  • 고객감동: 최고의 품질로 고객을 감동 시켜라(Best quality moves the hearts of customers.)
  • 규칙준수: 규칙과 원칙을 준수하라(Respect the rules and principles.)
  • 제품: 불량은 만들지도 말고 출하도 하지 마라(Neither make nor deliver a defect.)
  • 소통: 프로세스와 데이터로 소통하라(Communication builds on process and data.)
  • 파트너사: 파트너사의 품질이 우리의 품질임을 명심하라(Our journey toward quality begins at suppliers.)
  • 투명성: 문제는 즉시 공개하고 협업하라(Respect the problem once it occurs and ask for cooperation.)
  • VOC: VOC는 신속하게 대응하고 반드시 개선하라(Be responsive to VOCs and make sure of improvement afterwards.)
  • 문제해결: 품질 문제는 타협하지 마라(Refuse to compromise on quality.)
  • 근치: 고질 문제는 근본 근치를 우선하라(For chronic issues, treat the root cause fir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