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분기] 매출 4조 4,501억 원, 영업이익 2,802억 원 기록…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 경영방침 아래 상대적으로 견조한 실적 유지
□ [하반기] 매출 극대화, Cost 구조 혁신, 미래기술 확보에 주력
□ 최윤호 대표, “하반기 역시 녹록치 않은 상황이 예상되지만 회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미래를 위한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것…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
□ 2024년 2분기 경영실적 개요
삼성SDI가 2024년 2분기 매출 4조 4,501억 원, 영업이익 2,802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발표했다.
구분 | '24.2Q | '24.1Q | QoQ | '23.2Q | Yo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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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 | 44,501 | 51,309 | 상승 13% | 58,406 | 상승 24% |
전지 | 38,729 | 45,818 | 상승 15% | 52,701 | 상승 27% |
전자재료 | 5,772 | 5,491 | +5% | 5,705 | +01% |
영업이익 | 2,802 | 2,674 | 5% | 4,502 | 상승 38% |
영업이익 (%) | (6.3%) | (5.2%) | (상승 1.1%p) | (7.7%) | (상승 1.4%p) |
전지 | 2.080 | 2,145 | 상승 3% | 3.881 | 상승 46% |
전지 (%) | (5.4%) | (4.7%) | (상승 0.7%p) | (7.4%) | (상승 2.0%p) |
전자재료 | 722 | 529 | 36% | 621 | 상승16% |
전자재료 (%) | (12.5%) | (9.6%) | (2.9%p 상승) | (10.9%) | (1.6%p 상승) |
영업외이익 | 972 | 259 | 275% | 1,330 | 상승 27% |
세전이익 | 3,774 | 2,933 | 상승 29% | 5,832 | 상승 35% |
세전이익 (%) | (8.5%) | (5.7%) | (상승 2.8%p) | (10.0%) | (상승 1.5%p) |
당기순이익 | 3,012 | 2,867 | 상승 5% | 4,858 | 상승 38% |
당기순이익(%) | (6.8%) | (5.6%) | (상승 1.2%) | (8.3%) | (상승 1.5%) |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조 3,905억 원(△24%), 전분기 대비 6,808억 원(△13%) 하락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700억 원(△38%)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 128억 원(5%) 증가했다.
□ 2024년 2분기 사업부별 실적
전지 부문 매출은 3조 8,72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조 3,972억 원(△27%), 전분기 대비 7,089억 원(△15%)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2,08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01억 원(△46%), 전분기 대비 65억 원(△3%) 줄었다. 영업이익률은 5.4%를 기록했다.
중대형 전지 중 자동차 전지는 시장 수요 둔화에 따른 판매 감소 등으로 실적이 감소했다. ESS 전지는 신재생 발전 및 AI 시장 확대에 따른 데이터센터의 수요 증가로 전력용 SBB와 고출력 UPS용 전지 판매가 확대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소형 전지 중 원형 전지는 고객의 재고 조정으로 매출이 감소했으나 장기공급계약에 기반한 일회성 보상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파우치형 전지는 전방 수요 둔화로 인해 매출이 감소했다.
전자재료 부문 매출은 5,77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억 원(1%), 전분기 대비 281억 원(5%) 각각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72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1억 원(16%), 전분기 대비 193억 원(36%)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12.5%를 기록했다.
편광필름은 고부가 대면적 TV용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반도체 소재는 주요 고객으로의 판매 확대 등으로 실적이 개선됐고, OLED 소재는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IT용 신제품 진입 등으로 매출 감소를 최소화 했다.
□ 2024년 하반기 전망
삼성SDI는 올해 상반기 전기차 캐즘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이라는 경영방침 아래 상대적으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며, 향후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준비를 지속했다.
삼성SDI는 전고체 전지의 샘플 공급을 5개 고객사로 확대하며 전고체 전지 상용화 준비를 진행하고 있으며, Volume 시장 및 Entry급 전기차 시장 수요 대응을 위해 LFP 개발 라인을 구축하며 2026년 양산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46파이 원형 전지는 M-Mobility용 신규 고객 확보에 따라 계획 대비 1년 정도 빠른 2025년 초에 양산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최근 미국 최대 전력 기업으로부터 대규모 전력용 ESS 프로젝트 수주를 확보하는 등 SBB를 기반으로 주요 고객사들과 장기 공급 물량을 추가 협의 중에 있다.
2024년 하반기는 본격적인 회복 시점이 예상보다 늦어질 수 있을것으로 보이나, 중장기적으로 전지 산업의 고성장은 변함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중대형 전지 중 자동차 전지는 전방 수요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4분기부터 점진적 수요 회복이 기대된다. 삼성SDI는 미주 내 P6 배터리의 공급을 확대하고 SPE(StarPlus Energy)의 조기 양산을 통해 실적 개선과 미래 성장을 위한 준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ESS 전지는 하반기에도 전력용과 고출력 UPS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성장하며 매출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는 미주 내 주요 고객의 신규 수주 추가 확보로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소형 전지는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통해 판매 확대를 추진한다. 원형 전지는 초고출력 및 장수명, 급속충전 등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전동공구 및 OPE(Outdoor Power Equipment, 야외용 전동공구) 시장과 특수 차량용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하고, 46파이 원형 전지는 양산 준비와 함께 신규 고객 수주 활동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파우치형 전지는 플래그십 모델의 판매 확대와 신규 플래그십 모델의 적기 진입을 추진한다.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OLED 소재 중심으로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반도체 소재는 메모리 시황 개선에 따라 실적 추가 개선을 추진하고 OLED 소재는 주요 고객사의 신규 플랫폼 진입을 통한 물량 증가가 기대된다. 편광필름은 고객사 재고 영향에 따라 수요 둔화가 예상되나 블랙프라이데이 등 주요 이벤트로 4분기 일부 수요 회복이 전망된다.
삼성SDI는 하반기 실적 개선과 함께 미래 지속성장을 위한 준비도 착실히 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수요 둔화 극복을 위한 매출 극대화, 수익성 개선을 위한 Cost 구조 혁신, 시장 선도를 위한 미래기술 확보 등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하반기 역시 녹록지 않은 상황이 예상되지만 회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미래를 위한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라며, “향후 시장이 턴어라운드 되는 시점에 새로운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ESG 경영 활동
한편, 삼성SDI는 지난 6월 28일 ESG 경영 활동 내역 및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
해당 보고서를 통해 삼성SDI의 재생에너지 전환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 등 환경경영 과제에 대한 실적 및 목표, 공급망에 대한 지속가능성 제고, 임직원 안전보건, 다양성과 포용성에 기반한 글로벌 인력 확보 및 조직문화 구축, 선임 사외이사 제도 도입을 포함한 주요 이사회 활동과 윤리 준법 경영 등을 확인할 수 있다.